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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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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8
  • 사이버 교육을 취소하고 싶은데, 어디서 하나요?

    - 보수교육센터에 개인 아이디로 로그인 "마이페이지" - "협회 사이버 교육" - "수강취소" 참고로 사이버 교육 수강 환불은 신청후 3일 이내에 "취소신청"을 하였을 경우에만 가능하며, 3일 이후 취소한 경우에는 교육 이후 및 환불이 불가함을 알려드리니 기간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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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2
  • 수강료 입금확인, 영수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 집합교육의 경우, 수강료는 교육을 신청하신 각각의 교육기관으로 납입하시는 것으로써 수강료 입금확인과 영수증 발급 등은 교육을 실시하는 해당 기관으로 문의 하셔야 합니다. 전산으로 확인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마이페이지’-‘교육신청현황’ 의 교육기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입금이 확인된 경우 신청한 교육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면 입금확인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단, 교육기관별로 입금확인 처리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실시하는 사이버 교육은 결제 시 영수증 출력이 바로 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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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1
  • 기관 아이디를 변경할 수 있나요?

    - 기관 아이디에는 대상자 등록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서 변경 또는 삭제가 어렵습니다. 문의가 있으실 경우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과(02-786-0846)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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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8
  • 아이디, 패스워드를 분실했습니다.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또는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 ‘회원가입’을 클릭하시면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를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기관 아이디 분실 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과(02-786-0846)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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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7
  • 집합교육과 온라인 교육의 수강료 기준은 어떠한가요?

    - 교육 수강료는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 사회복지사의 교육수준향상을 위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지정할 수 있으나 집합교육의 경우 1평점당 6,000원 이하, 온라인 교육의 경우 1차시당 5,000원 이하, 수강료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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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5
  • 실시기관에서 개설할 수 있는 과목수와 평점에 제한이 있나요?

    - 교육 실시기관은 보건복지가족부의 승인을 받은 보수교육 운영지침을 준수하여야 하므로, 아래의 사항을 참고하여 교육을 개설하여야 합니다. ① 집합교육 개설 시 1회 교육 당 최소 2평점 이상으로 구성 ② 보수교육 실시기관은 과목 개설 시 한 과목당 3평점을 초과할 수 없음 ② 보수교육 실시기관은 과목 개설 시 다양한 평점으로 구성하도록 하며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전체 교육과정 수량과 보수교육 대상자의 욕구에 따라 1회 8평점(통합영역) 교육과정 개설을 제한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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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
  • 퇴사한 직원의 퇴사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 퇴사한 직원에 대한 처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기관아이디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http://edu.welfare.net/)로그인 ② ‘마이페이지’-‘교육대상자관리’-‘교육대상자 등록 및 현황’ 메뉴 클릭 후 해당 종사자 조회 ③ 해당 종사자 ‘상세보기’ 클릭 - ‘경력관리’의 ‘재직기간’에 퇴사일 입력 - ‘변경’ ④ ‘교육대상자 등록 및 현황’에서 해당 종사자의 정보가 붉은색으로 표시된다면 정상으로 퇴사처리가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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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3
  •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이 의무화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일선 현장에서 사회복지업무를 수행하는 사회복지사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보다 수준 있고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직무능력을 향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수교육이라는 제도적인 체계는 사회복지사 정체성에 대한 위기, 서비스 대상자의 욕구변화 등에 대처하여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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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
  • 사이버 교육을 수강하던 중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는데 어떻게 하나요?

    - 사이버 교육 수강 시 화면멈춤 등의 오류가 발생할 경우, 공지사항 ‘사이버교육 수강 시 오류사항 해결방법’ 게시물을 참고하셔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화면멈춤 현상은 사이버 교육 자체의 오류가 아닌 사이버 교육이 재생되는 플래시 버전의 문제이며, 공지사항 안내대로 조치하시면 정상적인 교육 수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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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9
  • 홈페이지에 보수교육 대상자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 대상자 등록은 기관ID로 로그인 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상자 등록 방법 기관 ID로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 로그인 → ‘마이페이지’ → ‘교육대상자관리’ → ‘교육대상자 등록 및 현황’ → ‘신규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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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8
  • 보수교육 실시기관으로 인정받은 기관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 보수교육 실시기관으로 인정받은 기관은, ① 보건복지가족부의 승인을 받은 보수교육 운영지침 준수 ② 보수교육계획에 따라 보수교육을 시행 교육실시 후 15일 이내에 교육이수자 명단을 포함한 교육결과 보고서와 교육 만족도 평가 분석 결과, 교육자료집 등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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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7
  • 교육을 모두 수료했는데, 개인이수현황에서는 미이수로 확인되거나 이수증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 집합교육을 이수하였을 경우 교육실시 후 15일~20일 이후에, 사이버교육을 이수하였을 경우 해당 기수의 수강 일정이 종료된 이후에 개인 아이디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http://edu.welfare.net/) 에 로그인 하시어 ‘마이페이지-개인이수현황’에서 이수확인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상에서 이수현황이 검색되지 않으시는 건 특별한 문제가 있거나 교육이 인정 되지 않아 확인이 불가한 것이 아니라 처리 과정에 따른 지연이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평점 부여 과정 ① 보수교육은 전국적으로 약 40개의 기관에서 시행을 하며 교육 계획부터 결과까지 각 실시기관은 본 협회로부터 교육에 대한 심사와 승인을 거쳐야 합니다. ② 수업이 종료된 후에 본래 계획과 비교하여 어떤 차이점이 있었는지 교육의 결과가 어떠한지 본 협회로 "결과보고서" 와 함께 수료자명단을 제출하고 있으며 (교육시행 후 15일 이내 제출) 본 협회는 전문 위원회를 통해 해당 교육을 평가 한 후 관련 수료자에게 평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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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
  •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않았을 경우 대상자 본인 뿐만 아니라 소속기관도 책임이 있나요?

    - 보수교육 의무 대상자가 교육을 미이수 하였을 경우 해당 사회복지사에게는 20만원, 보수교육을 이유로 불이익한 처분을 한 소속기관은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별표 4 참조) 따라서, 보수교육 의무 대상자의 소속 기관에서 보수교육을 이유로 불이익한 처분을 한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 불이익한 처분을 한 예시 - 해당 기관에서 보수교육 대상자의 교육 불참을 직,간접적으로 강요하는 경우 (교육 이수로 인한 자리 비움을 결근이나 휴가 처리하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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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
  • 로그인 하고 싶은데, 회원가입은 어디서 하나요?

    -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http://edu.welfare.net) 또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http://www.welfare.net)에서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와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는 연동되어 있으므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하시면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도 동일한 아이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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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신청한 교육을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나요?

    - 신청한 교육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개인 아이디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http://edu.welfare.net/) 로그인 ② ‘마이페이지’-‘교육신청현황’-‘상세보기’ ※ 동일한 메뉴에서 교육 취소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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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로그인 정보가 없어졌거나, 잘못된 데이터의 처리로 오류발생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로그인 정보가 없어졌거나, 잘못된 데이터의 처리로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는 이유는 특정 대상자의 학력정보 등이 정확하게 입력되지 않았거나, 현재 귀하가 재직 중인 기관에서 전산 상으로 퇴사처리 되었을 경우입니다. ① 학력정보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신청할 때 제출하신 교부신청서와, 증빙서류를 토대로 입력된 정보입니다. 수정을 원하실 경우에는 자격증재교부 신청 시 수정이 가능합니다. ② 퇴사처리 되었을 경우는 이직하신 기관 아이디로 대상자 등록을 하거나, 퇴사한 이후 종사기관이 없으신 분들은 협회로 유선을 통하여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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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
  • 보수교육을 면제받을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 보수교육 대상자 중 아래에 해당하는 사회복지사는 면제신청서와 해당 증빙서류를 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 제출하시어 승인 받으시면 교육을 면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 면제자 범위 ○ 군복무,질병,해외체류,휴직 등의 사유로 해당 연도에 6개월 이상 사회복지법인이나 시설에 종사하지 아니한 자 - 해외파견근무, 해외연수 등으로 6개월 이상 해외에 체류하는 자 - 출산‧육아휴직 등으로 6개월 이상 종사하지 아니한 자 ※ 서류상 사회복지법인 또는 사회복지시설에 재직 중이나, 위의 사유로 해당 근무지에 실제로 근무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함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제1호 각 목의 법률에 따른 보수교육을 받은 자 - 영유아보육법 제23조에 따른 보수교육을 이수하였거나 이수할 예정에 있는 보육시설 종사자 - 장애인복지법 제75조에 따른 보수교육을 이수한 의지‧보조기 기사 - 성매매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제11조의3에 따른 보수교육을 이수한 종사자 - 성폭력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제20조에 따른 보수교육을 이수한 종사자 - 가정폭력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제8조의4에 따른 보수교육을 이수한 종사자 ○ 그 밖에 불가피한 사유로 보수교육을 받기가 곤란하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자 - 천재지변 등 예기치 못한 사고로 당해 연도 중 보수교육을 받기가 사실상 어렵게 된 자 등 ※ 세부내용은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http://edu.welfare.net/)공지사항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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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종사자로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나요?

    - 2010년 운영지침에 따라 시설장, 사회복지사는 의무대상으로, 보육교사는 희망대상으로 분류됩니다. 보육교사의 경우에는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 대상자 등록메뉴에서 경력관리(직종)를 정확히 분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영유아보육법 제23조에 따른 보수교육을 이수하였거나 이수할 예정에 있는 보육시설 종사자 중 시설장,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면제 대상이므로 아래 절차에 따라 면제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면제신청 방법 ①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http://edu.welfare.net/)에 개인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마이페이지’-‘면제신청’에서 면제신청 등록 ② 해당되는 면제신청서류를 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 등기우편 또는 방문 제출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주소 (04373)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로 1(한강로 3가, GS한강에클라트) 2층 2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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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
  • 필수영역은 몇 평점을 이수하여야 하나요?

    -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 영역, 사회복지실천 영역 중 1개 영역 이상 1평점 이상을 필수적으로 이수하여야 하며 필수영역으로만 연간 이수하여야 하는 8평점을 모두 이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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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
  • 신청한 교육을 취소할 수 있나요?

    - 교육을 신청하시기 전에, 신청 취소 및 수강료 전액 환불은 교육 실시 3일 이전까지만 가능하므로 이점 유의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 신청취소 방법은, ① 개인 아이디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http://edu.welfare.net/)로그인 ② ‘마이페이지’-‘교육신청현황’-‘상세보기’에서 ‘신청취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수강료 환불은 자료실-신청서식을 참고하시거나 보수교육 담당자(042-254-7108)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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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대상자 등록 및 현황" 메뉴에서 대상자를 등록하면 "재직기간이 중복되오니 소속기관 입사일과 퇴사일을 재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문구가 뜨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재직기간 중복’ 문구가 뜨는 이유는 해당 사회복지사가 귀 기관 혹은 다른 기관에 이미 대상자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지난 2008년 8월부터 12월까지 팩스나 이메일을 통해서 보수교육 대상자 접수를 실시한 바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보내 주신 사회복지사 명단은 협회에서 일괄 전산화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메뉴에서 대상자를 등록하시기 전에 우선 사전 등록 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상자 등록여부 확인방법 ① 기관아이디로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http://edu.welfare.net/) 로그인 ② ‘마이페이지’-‘교육대상자관리’-‘교육대상자 등록 및 현황’ 메뉴 이동 ③ 검색되지 않거나 추가로 등록하고자 할 경우 하단의 "신규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신규 등록 ④ 퇴사한 직원이 검색될 경우 해당 종사자의 "상세보기" 버튼 클릭 - "재직기간" 에서 종료 일자를 입력한 후 "변경" 버튼 클릭 => 위의 방법으로 검색해 보았으나 대상자가 검색이 되지 않아 해당직원을 신규 등록 할 때 같은 사유로 등록이 되지 않는 것은, 해당직원의 전 재직기관에서 온라인상 퇴사처리를 하지 않았거나 해당 기관의 아이디가 중복인 경우 등으로 사료됩니다. 이 경우 보수교육센터 교육도우미 게시판에 해당 기관명, 담당자성함,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확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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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 보수교육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보수교육 신청을 위해서는 다음의 2가지 조건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① 기관 아이디로 대상자 등록 - 기관 차원에서 해당 종사자를 보수교육센터에 보수교육대상자로 접수해 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 기관 아이디로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교육대상자등록및현황"에서 귀하의 정보가 등록되어야 보수교육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② 개인 아이디로 수강신청 - 상단의 대상자 등록이 완료된 후, 개인 아이디로 로그인 하여 수강신청 하시면 됩니다. (교육영역, 교육내용 등 세부사항은 각 과목에 대한 ‘상세보기’ 메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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